• 홈
  • 청소년정보센터
  • 청소년 자료실

청소년 자료실

[연구보고서] 아동·청소년을 위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활성화 방안연구: 기업‐아동·청소년 NPO‐정부의 파트너십 구축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19-04-12 10:47:02 조회수 : 1998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
2. 연구추진절차 6
3. 연구내용 8
4. 연구방법 9

 

Ⅱ. 이론적 배경 15
1.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파트너십의 개념과 현황 17
2. 아동·청소년 NPO 기관의 현황과 이해 32
3. 아동·청소년을 위한 CSR 파트너십의 개념과 해외사례 40

 

Ⅲ. 질적 조사 결과분석 및 시사점 59
1. 현장 사례조사 및 FGI 조사 개요 61
2.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아동?청소년 NPO 기관의 협력사업 사례분석 64
3. 시사점 85

 

 

초록

 

  본 연구는 아동·청소년을 위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활성화 할 수 있는 정책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사회공헌 사업을 하는 기업의 입장과 청소년 NPO 기관의 입장에서 상호 이해관계와 요구사항, 파트너십 과정에 대하여 조사하였으며, 기업 - 청소년 NPO - 정부의 파트너십 구축이 사회공헌활동 활성화의 핵심 요건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아동·청소년을 위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아동·청소년의 역량개발 및 건강한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연구의 목적을 위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청소년 NPO의 현황을 분석하고, 상호 파트너십 사업의 현장 사례분석 및 FGI를 실시하였다. 기업/NPO 설문조사를 통하여 상호 파트너십에 대한 인식과 실태, 요구의 우선순위 등을 조사하였다. 또한 아동·청소년을 위한 CSR 포럼 공동개최, 정책연구실무협의회, 워크숍 등을 통해 현장의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며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물로서 아동·청소년을 위한 CSR 파트너십 모형을 개발하였으며, 기업 아동·청소년 NPO - 정부의 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정책방안이다.
  첫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아동·청소년을 위한 CSR 파트너십 모형에서 파트너십 참여자의 역할은 크게 ‘함께 일하는 파트너’와 ‘매개지원기관(backbone support organizations)’으로 구분되며, 모든 참여자들은 상호 양성자 & 촉진자(incubators & accelerators)로서의 역할이 강조된다. 기업과 아동·청소년 NPO 기관이 직접파트너이며, 연구소, 대학, 컨설팅기관, 정부, 지자체 등은 간접파트너이다. 매개지원기관은 각 분야의 지역 협의체로서 인프라 지원역할을 한다.
  둘째, 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정책방안으로 3개의 정책영역에서 7개의 정책과제와 14개의 추진방안을 개발하였다. ① 파트너십 역량강화 : 공통의 아젠다 개발, 명확한 목표설정과 평가지표 공유, 성과에 대한 사회적 영향력(social impact) 강화 ② 전문가집단 양성 : 아동·청소년 CSR 전문가 교육연수 및 현장 컨설팅 운영강화, 국내외 벤치마킹 사례 발굴 및 보급  ③ 매개지원기관(backbone support organization) 양성 : 기업-NPO 담당자 정보와 연결통로 플랫폼 마련, 집단적 파급력(collective impact) 강화를 위한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 ④ 법·제도 개선사항 ⑤ 추진 로드맵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