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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정보 센터

[연구보고서] 청소년의 지역사회 참여 모형개발 연구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19-06-10 13:47:14 조회수 : 39

목차

Ⅰ. 연구의 개요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용어의 정의  5
3. 연구내용  6
4. 연구방법  10
5. 연구추진체계  12

 

Ⅱ. 이론적 배경  15
1.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에 대한 개념적 이해  17
2.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의 범위와 유형  21
3. 청소년참여에 관한 이론적 모형들  26
4.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 모형 설계를 위한 고려 사항  33
5. 청소년 사회참여의 현 주소  40
6. 요약 및 시사점  47

 

Ⅲ.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 정책 환경 분석  49
1. 분석의 개요  51
2.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 관련 법령 분석  54
3.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 관련 정책 분석  66
4. 요약 및 시사점  94

 

Ⅳ.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 사례 분석  97
1. 사례 분석의 개요  99
2. 청소년시설 중심 지역사회 참여 프로그램, 공릉청소년문화정보센터 「시작된 변화」  104
3. 청소년이 중심이 되는 금천구 청소년의회 「교복입은 시민」  112
4. 핀란드 청소년 사회참여 시스템 「루띠(Ruuti)」  122
5. 교과 내용에 반영된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 수업 사례  132
6.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 수업모형 「Project Citizen」  140
7. 마을교육공동체를 통한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 「몽실학교」  152
8.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 플랫폼, 군산 청소년자치공간 「달그락달그락」  162
9. 국제적으로 시행되는 청소년 사회참여 프로젝트 「유스벤처(Youth Venture)」  175
10. 요약 및 시사점  182

 

Ⅴ. 청소년의 지역사회 참여 실태 분석  189
1. 조사 개요  191
2. 청소년 대상 설문조사 결과  202
3. 현장 전문가 대상 설문조사 결과  237
4.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 모형 탐색을 위한 심층 분석  242
5. 요약 및 시사점  259

 

Ⅵ.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 모형의 개발  265
1. 모형 개발의 기본 방향과 원칙  267
2. 모형 도출의 구체적 근거  272
3.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 모형의 도출  275
4.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 모형의 상세화 및 운영 방안  278


Ⅶ. 청소년의 지역사회 참여  모형 운영을 위한 정책 제언  287
1. 정책제언의 개요  289
2. 정책과제  291


참고문헌  329
부    록  341

 

초록

 

  이 연구는 청소년의 지역사회 참여 활성화를 위해, 지역사회 참여의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운영 모형을 개발하여 보급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아울러 여기에서 개발된 모형의 운영을 지원하는 정책영역과 정채과제를 도출함으로써, 지역사회 참여 모형이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이 같은 연구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선행연구 고찰, 법령 및 정책 분석, 사례 분석, 설문조사 등 다양한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청소년참여의 이론적 모형을 검토하고, 지역사회 참여의 범위와 유형을 확인하였으며, 지역사회 참여 모형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도출하였다. 또한 법령 및 정책 분석을 통해 정책 추진의 법적 근거와 체계를 검토하고, 그간 추진된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 정책의 성과와 한계를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국내·외에서 추진된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 사례 중 대표적인 사례를 선별하여 사례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우수 사례로 선정된 사례들은 공통적으로 청소년이 주도하는 활동들이었고, 청소년 참여가 실제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장치들을 마련해두고 있으며, 청소년들이 스스로 참여 활동을 이끌고 의사결정을 해나갈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지역사회 참여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참여 경험이 있는 청소년과 현장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조사 내용으로는 참여 활동의 종류와 형태, 참여 경로, 참여 동기 등 기본 정보, 참여 활동의 운영 방식 및 의사결정 공유 수준, 참여 경험에 대한 평가, 지역사회 참여 관련 욕구 등이 포함되었다. 그리고 상술한 선행연구 검토, 법령 및 정책 분석, 국내·외 우수 사례 분석, 실태조사 결과를 모두 종합하여,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 모형을 개발하였다. 모형 개발을 위해, 일반적·다수 참여, 실질적 참여, 일상적 참여를 모형 개발의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고, 모형 개발의 원칙으로 청소년 주도 의사결정, 프로젝트 기반(Project-based) 참여 활동, 범용 모형의 개발, 포괄적 의미의 사회참여, 단계별 적용 가능한 모형 도출 등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개발 방향과 원칙에 의거하여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 모형을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여기에서 도출한 모형이 효과적으로 운영되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청소년의 지역사회 참여가 활성화 되도록 정책 추진 근거를 강화하고, 기존 정책을 수정·보완하여 청소년참여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며, 청소년들의 지역사회 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학교 교육과 연계를 강화하고,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의 실질적 영향력을 확보하며,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강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출처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원문보기 : http://nypi.re.kr/brdrr/boardrrView.do?menu_nix=4o9771b7&brd_id=BDIDX_PJk7xvf7L096m1g7Phd3YC&cont_idx=587&seltab_idx=0&edomweivgp=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