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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추진 경과 7
3. 연구추진 체계 9
4. 연구내용 및 방법 10
5. 연구보고서의 구성 및 주요내용 17
Ⅱ. 이론적 배경 19
1. 다문화청소년의 정의 21
2. 다문화청소년 현황 22
3. 다문화청소년의 발달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25
4. 요약 및 소결 62
Ⅲ. 패널조사 65
1. 패널조사의 개요 67
2. 표본설계 및 표본추출 69
3. 설문구성과 조사내용 75
4. 조사방법 113
5. 패널관리 120
6. 데이터 구축 현황 128
Ⅳ. 다문화청소년 패널 학술대회 135
1. 다문화청소년 패널 학술대회 개요 137
2. 다문화청소년 패널 학술대회 발표논문의 시사점 141
Ⅴ. 결론 155
1. 연구의 성과 및 기여도 157
2. 연구의 한계 159
3. 향후 추진방안 160
참고문헌 163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다문화청소년의 발달과정을 종단적으로 추적함으로써 다문화청소년들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둘째, 이를 기초로 다문화청소년의 역량강화 및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며, 셋째, 다문화청소년을 위한 정책대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위하여 2011년 초등학교 4학년이었던 다문화청소년집단을 2016년까지 종단추적을 하였고, 2017년도 역시 7년차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 중 2017년도 연구의 주요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 간 수행된 다문화청소년 종단조사 연구 과정 및 결과를 총정리하고, 둘째, 6년간 축적된 자료의 종단적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다문화청소년의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이들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정책의 효과성을 살펴보며, 셋째, 패널 학술대회를 통해 다문화청소년에 대한 연구자들의 관심을 제고하고 다양한 연구물을 도출하고, 넷째, 그 간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와 기존의 각 부처별 다문화청소년 관련 정책을 분석하여 종합적인 다문화청소년정책의 방향과 과제 도출하는 것이었다. 또한 이와 더불어 지속적 연구를 위해 2017년도 패널자료를 구축하는 것도 본 연구에 포함되었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종단자료 분석에 따르면 첫째, 패널자료의 종단적 변화를 분석한 결과 다문화청소년과 일반청소년 간의 변화궤적에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청소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성별, 부모의 학력, 월평균수준 등이 도출되었다. 셋째, 정책지원의 영향과 관련하여 학습지원경험은 다문화청소년의 발달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반면, 문화지원경험과 물적지원경험이 청소년들의 심리적응에 긍정적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정책분석에서는 국가의 법령, 기본계획, 부처별 정책을 분석하였고, 그에 따른 한국다문화청소년정책의 SWOT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간 본 연구에서 제언한 정책들의 추진여부를 분석한 후, 이들에 근거한 다문화청소년정책의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를 제안하였다. 추진전략으로 다문화청소년의 역량강화, 지지집단 역량강화, 친다문화적 사회환경조성, 다문화청소년 지원정책 추진체계 확립이라는 총 4가지 추진전략을 제안하였고, 각 전략에 따른 총 11개 추진과제를 제안하였으며, 각 추진과제에 대한 로드맵을 제시하였다.